효과적인 코칭이란?

brooke-cagle-g1Kr4Ozfoac-unsplash

개인의 행동은 주변 환경과 상호 작용하는 사람들의 영향을 크게 받으며, 이 원칙은 안전 관행에도 적용됩니다. 조직에서 팀 구성원의 안전 행동은 리더가 안전을 논의하고 입증하는 방식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리더의 행동이 직원 행동에 미치는 영향의 40~55%를 차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결과적으로 직원의 행동은 관리자의 코칭 능력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에 대응하여 안전업계에서는 감독자 및 리더를 대상으로 코칭과 코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관련 교육을 제공하는 경우가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코칭에 대한 다양한 해석이 있습니다. 국제 코칭 연맹(ICF)에서는 코칭을 “코치”가 고객과 창의적인 방식으로 협력하여 고객이 개인적, 직업적 잠재력을 최대한 달성하고 의미 있는 토론에 참여할 수 있도록 영감을 주는 프로세스로 정의합니다.

조직 내에서 코칭에 대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정의는 “개인 생활과 직업 생활 모두에서 목표 달성의 향상을 촉진하는 결과 지향적이고 체계적인 프로세스”입니다(Grant, 2003). 특히 안전 코칭 측면에서 Geller et al. 이를 “위험한 작업장 행동에 대한 건설적인 피드백을 제공하고 안전을 의식하는 행동을 장려하기 위해 관찰과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을 포함하는 대인 관계로 정의합니다.

이러한 정의를 결합하면 안전 코칭은 “조직 구성원 모두의 행복을 위해 안전 의식과 안전 행동을 향상시키기 위해 조직의 모든 구성원이 자발적으로 협력하는 과정”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안전코칭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구성원의 성향과 개성의 다양성을 포용하는 유연한 태도와 동등한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한 활발한 소통입니다.

안전 코칭은 전통적인 교육과 다르다는 점을 구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 교육은 일반적으로 일대다 형식으로 진행되는 반면, 코칭은 일대일로 수행되며 직원을 관찰하고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보다 구체적으로, 안전 코칭은 코치 대상(대개 직원)의 안전 행동을 인식하고 평가하며, 위험한 행동을 최소화하기 위한 건설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을 수반합니다.

특히 중요한 것은 객관적인 사실이나 행동을 바탕으로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리더의 생각과 감정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안전 관련 조치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안전코칭의 궁극적인 목표는 이러한 과정을 통해 안전행동을 향상시키고 사고를 줄이는 것입니다.

그러나 안전 코칭의 가치나 효과는 즉각적으로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사고가 발생하기 전까지는 그 효과를 측정할 수 없고, 코칭을 한다고 해서 사고가 즉시 줄어들지는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코칭의 장기 목표는 사고 감소일 수 있지만 단기 목표는 현실적이어야 하며 즉각적으로 안전 행동을 장려하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배려는 코칭의 기본 요소입니다. 안전 코칭에 대한 리더의 접근 방식은 팀원의 건강과 안전에 대한 진심 어린 관심에서 시작되어야 합니다. 코치를 받는 사람이 진심으로 보살핌을 받고 있다고 느낄 때 코치의 지도를 더 잘 받아들이고 코칭에 대해 더 큰 개방성을 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코치는 또한 코치를 받는 사람에게 상호 의존성의 가치를 강조해야 합니다. 코칭 과정은 양측 모두에게 의미 있는 노력이며, 양쪽이 노력할 때 그 효과가 극대화된다는 점을 설명하는 것입니다. 코칭 과정에서 긍정적인 상호작용은 선순환을 촉진하는 반면, 부정적인 감정의 반복적인 교환은 방어적인 관계로 이어져 코칭 시 부정적인 결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

리더는 코칭을 자신의 역할과 무관하다고 보는 태도나 관점을 채택해서는 안 됩니다. 각 개인이 책임을 진다는 점을 인식해야 합니다.